안녕하세요~ 오디내리 조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드럼 녹음할때의 룸 마이크에 대해서 얘기 해볼까 합니다. 드럼 녹음은 마이크도 정말 많이 들어가고 복잡해서 작은 믹싱 작업이라고 생각해도 될 정도 라고 생각합니다. 스네어나 킥 같은 각 악기들에 마이크를 설치하고 드럼 전체의 사운드를 잡는 오버헤드 마이크를 설치하면 필수적인 녹음은 할수 있습니다. 거기에 추가로 드럼의 생동감과 라이브 감을 주는 룸 마이크가 있는데, 이건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녹음을 하는 공간이 넓고 룸 튜닝도 잘 생각이 되어 지어진 곳이라면 이 룸 마이크가 굉장한 역할을 해주지만 공간이 좁은 곳에서 드럼 녹음을 하는 경우 그렇게 효과를 발휘 하지 못하기 때문인데, 요즘 같이 디지털 프로세싱 기술이 발달한 시점에서 룸 마이크를 인위적으로 만드는 방법이 있으니 그렇게 걱정은 하지않아도 될거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리버브를 활용해 룸 마이크를 흉내내보는 테크닉을 소개 해드리드록 하겠습니다.
이 방법은 오버헤드 트랙을 이용하는 것인데, 오버헤드란 2개의 크래쉬 심벌즈 위해 무지향성 콘덴서 마이크 2개를 설치해 드럼 전체의 사운드를 수음 하는 것이죠. 이 오버헤드 트랙을 룸 트랙 처럼 들리게 하는 트릭 입니다.
우선 오버헤드 트랙이 필요하겠죠. 두개의 마이크를 이용하기 때문에 스테레오로 되있겠죠.
그리고 오버헤드 트랙에 IR리버브인 오픈에어를 인서트 시켜줍니다. IR리버브는 저의 전 포스팅을 보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프리셋이 있는곳을 클릭해 Rooms - Drum Rooms폴더를 열면 프리셋이 쫘악 나열됩니다.
여러가지 좋은 프리셋 들이 있는데 저는 Live Drum Room이란 프리셋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작성하는 포스팅과 이름이 잘 맞아 떨어지네요 ㅎㅎ
오픈에어의 리버브 믹스량은 꽤 많이 주어도 좋습니다. 저는 84.5프로 까지 올렸는데 이미 룸 마이크 같은 느낌이 나기 시작합니다.
리버브의 길이는 프리셋을 열면 3.87초로 되있습니다. 자신의 취향에 따라 줄이고 늘리고 할수있으니 만져보시구요. 저는 마음에 들어서 그냥 두겠습니다.
그리고 오픈에어에 달려있는 이큐를 이용해 1k정도지점의 미들을 부스트 해줍니다. 저는 6dB정도 부스트 해 주었구요~
그리고 어택은 빠르게 해 오버헤드의 트렉젼트를 죽여주고 릴리즈를 느리게 해 서스테인을 강화하는 약간의 컴프레서를 걸어줍니다.
마지막으로 리미터를 이용해 약간의 디스토션이 생길 정도로 강하게 눌러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눌러주는 만큼 아웃풋 레벨도 같이 줄여줘여 된다는 것인데, 스튜디오 원 기본 리미터로는 약간 불편해서 팝필터 Pro-L을 이용해 보았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알트키를 누른상태에서 게인을 올려주면 아웃풋 레벨이 똑같이 줄어들어서 사용하기 편하더라구요.
이 정도 하면 실제 녹음한 룸 마이크 트랙과 완전 똑같지는 않더라도 어느정도 같은 역할을 하는 트랙으로 이용할수 있을거 같네요. 그럼 필요하신분들은 한번씩 시도 해보시구요 플러그인의 수치들은 개개인의 자유니까 자신의 취향에 맞게 조정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이구요 감사합니다~
'MIX TI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얼마전 발매된 저의 믹싱, 마스터링 곡소개와 몇가지 믹싱팁들 (0) | 2019.11.16 |
---|---|
[홈레코딩]작곡,녹음,믹싱 팁! 서로 다른 트랙을 묶어주는 믹싱 테크닉!! Bus 컴프레서!! (0) | 2018.05.07 |
[홈레코딩]작곡,녹음,믹싱 팁! 베이스 기타와 킥 드럼 둘 다 잘 들리게 믹싱 테크닉!! (0) | 2018.04.27 |
[홈레코딩]작곡,녹음,믹싱 팁!! 드럼을 파워풀 하고 따뜻하게! 페러럴 (Parallel)컴프레션 (0) | 2018.04.24 |
[홈레코딩] 작곡, 녹음, 믹싱 팁!! 불필요한 주파수를 제거하는 이큐(EQ)팁! (0) | 2018.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