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X TIPS

[믹싱 강좌]믹싱 할 때 베이스가 중요한 이유

집을 지을 때 기둥이 가장 중요 하듯이 믹싱을 할 때 가장 중요 한 건 베이스 라고 생각 합니다. 음악의 기둥이 얼마나 중요한지 몇가지 예를 들어 설명 하고 어떤식 으로 믹스에 적용하면 좋을지 설명 해 보도록 할게요~ 밑의 설명들은 실제로 연주를 하는 베이스 기타를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1. 베이스는 드럼의 킥과 붙어 다니며 하나의 악기 처럼 움직 입니다. 드럼의 앞부분의 파형이 어택감을 주고 베이스가 그 뒷부분에 붙어 키를 결정 해 줍니다. 그래서 믹스를 할때 베이스와 드럼의 킥은 하나의 악기라고 생각하고 이펙트를 적용 해 주면 좋습니다. 

 

2. 베이스는 드럼의 킥과 하나의 악기인 동시에 일렉기타와도 합쳐져 있습니다. 이것은 드럼과 기타의 연결고리 이기도 하고 기타톤을 완성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양쪽으로 패닝을 하는 일렉기타의 경우 그 가운데를 베이스가 채워 주면서 하나의 완성된 톤을 만들어 줍니다. 역시나 믹스를 할 때는 꼭 둘을 같이 들으며 작업을 해야 합니다. 

 

3.베이스는 보컬의 저음을 채워 줍니다. 믹싱을 할때 보통 보컬의 저음부는 하이패스 필터를 이용해 없애주는게 보통인데요, 그 부분을 베이스가 채워 주며 보컬의 밑을 받쳐 주는 역할을 하는거죠. 지금 까지 예시로 든 3가지가 동시에 일어난다고 생각을 하면 좋습니다. 

 

4.마지막으로 위의 3가지 역할이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에 베이스는 전체의 음악을 감싸줘서 하나로 묶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베이스 연주가 틀리거나 한다면 음악 전체가 휘청휘청 하는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설명은 영상을 통해서 하도록 할게요~

 

youtu.be/un5hv_GLHEU